치매/뇌졸중 예방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치매/뇌졸중 예방클리닉 HOME

치매/뇌졸중 예방클리닉

많은 사람들이 치매와 뇌졸중을 헷갈려 하곤 합니다. 그러나 두 질환은 분명히 다른 질환입니다.

이미지

치매란 "퇴행성 뇌질환 또는 뇌혈관계 질환 등에 의해 기억력, 언어능력, 지남력, 판단력 및 수행 능력 등의 인지기능저하를 일으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후천적인 장애" 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정상적으로 활동하던 사람이 뇌에 발생한 각종 질환으로 인하여 인지기능이 떨어져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에 비하여 뇌졸중은 뇌의 혈관의 이상으로 인해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뇌실질의 손상이 가해지는 질환으로 해당 부위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반신마비, 발음 장애, 실어증, 길찾기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두 질환은 이렇게 다른 질환이지만 또한 공통점들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공통점은 나이가 들면서 뇌와 뇌혈관의 노화에 의해 발생률이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뇌와 뇌혈관은 치아와 잇몸 같은 존재여서 서로 영향을 받게 되므로 뇌와 뇌혈관의 노화를 동시에 최대한으로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접근을 하여야 합니다.

본원에서는 치매와 뇌졸중을 동시에 예방하기 위해 신경과 전문의의 신경학적 진찰, 인지기능검사, 뇌혈류초음파, 경동맥초음파, 동맥경화도검사, 뇌건강혈액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로 밝혀진 다양한 위험요소들을 조절하여 최대한으로 무서운 치매와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료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