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얼굴에 마비가 와서 입이 돌아가고 눈이 잘 감기지 않는 것을 안면신경마비라고 합니다.
- 인체의 모든 근육은 뇌가 지배합니다.
얼굴근육도 예외는 아니어서 오른쪽의 얼굴을 왼쪽의 뇌가, 왼쪽의 얼굴은 오른쪽 뇌가 지배합니다.
- 얼굴근육을 지배하는 뇌신경이 뇌에서 갈라져 나오기 전까지를 중추성 안면신경통로라고 하고 뇌에서 갈라져 나와 직접 얼굴근육에 연결되는 부분을 말초성 안면신경통로라고 하며 이를 안면신경이라고 부릅니다.
- 안면신경마비는 뇌에서 갈라져 나온 말초성 안면신경통로인 안면신경의 이상에 의해 발생 하는 것입니다.
- 뇌졸중에서도 안면마비는 올 수 있으나 이는 얼굴근육을 지배하는 안면신경이 뇌에서 시작하는 부분에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일어나는 것이고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와 증상이 다소 다르며 다른 신경학적 이상 증상이 동반됩니다.
- 안면신경마비 환자는 한쪽 얼굴 전체가 마비되기 때문에 이마에도 주름을 잡을 수 없습니다.
- 이마에 주름을 잡을 수 있으면서 아래쪽 얼굴에만 마비가 있다면 뇌졸중(중풍)과 같은 뇌속의 병을 의심하여야 합니다.
- 뇌졸중에는 흔히 반신마비, 삼키기 장애, 발음장애, 걸음걸이 이상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므로 감별이 가능합니다.
찬바람을 쏘이면 안면신경마비가 발생한다고 믿는 일반인들이 많으나 안면신경마비의 대부분은 왜 생기는지 아직 정확히 모릅니다. 원인 불명의 안면신경마비를 벨 마비라고 부릅니다.
- 원인불명 : 벨 마비
- 염증 : 바이러스의 침투
- 외상 : 머리뼈 골절과 함께 안면신경 손상
- 종양 : 안면신경을 압박
- 감염 : 중이염 합병증
- 기타
- 안면신경마비는 신경과 전문의의 신경학적 검사만으로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 심한 정도를 알기 위해서는 증상이 생긴지 약 2주 후에 안면근전도검사를 하면 안면신경의 손상 정도를 알 수 있어 예후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치료는 신속히 :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신경과로!
- 정확한 진단이 중요 : 원인에 맞는 치료가 필요
- 중추성 안면신경마비는 뇌졸중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일반적으로 재발은 드뭅니다. 자주 재발한다면 원인불명의 벨 마비보다는 다른 원인이 있는지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 안면신경마비가 양쪽으로 발생한 경우는 매우 드물며 자세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안면마비는 그 원인을 정확히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중추성 안면마비는 뇌졸중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 신경과 의사는 안면마비를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며 뇌졸중에 대한 감별진단과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